EMS를 보낼 때 조심해야될 부분이 관세입니다. 관세는 우체국의 소관이 아니라 세관청의 소관이기 때문에 우체국이 아닌 세관청에 문의하셔야 합니다. 

 종종 EMS를 보냈을 때 부당한 관세가 부과되는 경우에, 이를 환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. 저 같은 경우에 한국에서 카메라 삼각대를 보냈는데, 가격을 15만원이라고 적었는데 세금이 50만원이 나와습니다. -_-;

 스웨덴의 행정처리 인프라가 한국에 비해 낙후되어있기 때문에 이메일,전화,방문 모두 안통합니다. 환급을 받기 위한다면 세관 홈페이지인 http://www.tullverket.se/ 을 참고하시고 Contact Us (영문페이지가 있습니다.) 에 있는 스톡홀름 사무실 주소로 편지를 보내셔야 합니다.

 편지를 쓸 때는 자신이 누구인지, 편지를 쓰게 된 경위, 왜 관세가 잘못부과되었는지 설명하셔야 합니다. 물론 편지는 반드시 손으로 써야합니다. 스웨덴어가 아닌 영어로 써도 되구요. 편지 내용에 스웨덴은행 계좌와 집 주소를 적어주세요.

 또한 보낼 때 편지봉투안에 ems 택배송장,관세부과 종이 등도 반드시 함께 첨부하여야 합니다. 이 때 송장과 관세용지는 복사해서 따로 보관해주세요.

처리되는데는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이주일이 넘게 걸릴 수 있는데 한달이 지나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면 전화로 문의해봐야 합니다. 전화를 하셔서 0번을 누르면 교환수가 받는데, 관세환급문제로 전화했다고 하면 담당자를 바꿔 줍니다.

 통장번호를 기입했다면 돈이 통장으로 바로 입금되고, 집주소만 적어보냈다면 집 우편으로 지로용지 비슷한게 날아옵니다. 이걸 아무 은행이나 가져가면 현금으로 관세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. 

요약하면

1. 스톡홀름으로 편지와 송장,관세용지를 모두 보낸다.
2. 환급받기를 기다린다.

끝입니다. 저의 경우 한달이 넘어도 연락이 없었을 때 이메일로 문의했는데 더 기다려달라는 이야기를 들었고, 두달이 넘었을 때 도저히 참을 수 없어 전화로 따졌는데 알고보니 주소누락으로 지급이 정지되어있었습니다. 담당자와 통화 후에 즉시 돌려받을 수 있었습니다.

 관세 부과가 잘못된 건 스웨덴측의 잘못이지만 그 어떤 사과같은걸 기대하시면 안됩니다. 그냥 돈이 무사히 돌아오기만 바라는게 좋습니다. 그리고 전화를 하실 때 대기시간 1시간이 빈 말이 아니기 때문에 아침 8시가 되자마자 전화하는게 좋습니다.
 또한 전화했을 때 관세부과번호를 요구하는데 저는 당황하고, 급하게 보내느라 따로 적어두지 않아서 한참 고생했었습니다. 이 경우에 ems송장번호를 안다면 우체국에 전화해서 관세부과번호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.

저는 관세 돌려받기까지 전화 수십번 하면서 꽤 고통스런 -_-; 시간을 보냈는데 글로 쓰니 참 별거 아니네요. 부디 저처럼 고생하는 분이 없길 기원합니다.

  

'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스웨덴 휴대폰 개통하기  (1) 2011.06.29
스웨덴 병원 이용하기  (0) 2011.06.12
스웨덴 일반쓰레기, 음식물쓰레기 처리방법  (2) 2011.04.08
스웨덴 ICA 이용하기  (0) 2011.02.05
스웨덴 은행 계좌 개설하기  (0) 2011.01.16

+ Recent posts